본문 바로가기
  • 컬처 ⦁ 방송 전문 온라인 매거진
뉴스

국립무형유산원,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 기록 도서 발간

컬처투데이 2020. 12. 14.
반응형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 정가 3만원, 305쪽, 도서출판 역락. (사진 문화재청 제공)

[컬처투데이=조은아 기자]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를 책으로 만나볼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이하 '제주민요')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제주민요' 속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95호 제주민요의 역사, 음악적ㆍ문화적 특징과 가치, 전승 내용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주민요'는 국가무형문화재의 안정적 보존과 조사ㆍ연구를 위한 기록화 사업으로 제작된 도서다. 종목의 개관, 발생과 전승, 연행양상, 의미와 가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전승 현황과 관련 악보까지 수록되어 있다. 한 권의 책속에 전문가와 일반인 모두 제주민요가 담겨 있어 누구나 제주민요를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 책은 제주에 분포하는 민요의 전반적 현황과 특징에 대해 다룬다. 이 중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노동요 <ᄀᆞ레ᄀᆞ는소리(맷돌 가는 소리)>와 가창유희요 <산천초목>, <봉지가>, <오돌또기>를 중심으로 그 전승 양상과 특징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해 알리고 있다. 이 민요들은 제주 성읍마을을 뿌리에 두고 공동체 문화를 바탕으로 오랜 세월 전승되어 제주 사람들의 공동체 문화와 삶의 방식, 세시풍속, 의례와 의식, 가치관 등 제주 사회를 조망할 수 있는 민속 문화가 총망라되어 있다.


제주민요는 그 자체로 아름다운 향토음악이자 구술문화로 인정받는다. 또한, 그 사설이 제주방언으로 불린다는 점에서 역사적ㆍ사료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주방언에는 오늘날 일상에서 접하기 힘든 옛말들이 담겨 있어 한국어의 기원과 전파, 교류의 연계성을 연구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책자에는 제주민요의 쉽고 정확한 이해를 위해 고증 자료와 전승 현장의 사진을 수록되어 있다. 방언에 대한 표준어 표기와 해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제시하고 있으며 전승 과정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제주민요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경위와 제주민요보존회의 활동 내용을 담았다.

 

특히, 마지막 장에는 제주민요와 국어 연구의 기초 자료로 이용될 수 있도록 집필자가 현장에서 전승자로부터 직접 채보한 악보를 담아냈다. 

 

발간 도서 '제주민요'는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도서관과 박물관 등 공공기관에 배포된다. 또한, 대형서점이나 인터넷 등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 관계자는 컬처투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국가무형문화재 기록화 사업의 내실화를 통해 무형유산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과 관심도를 높이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ㆍ활용의 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Copyright © 컬처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문화재 수리 현장 온라인으로 직접 보세요

문화재청, 수리중이거나 수리마친 문화재 현장 6개소 유튜브로 8일부터 공개 [컬처투데이=조은아 기자] 문화재청이 '문화재수리 현장 온라인 답사'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다. 문화재청은

culturetoday.net

 

 

문화비 소득공제 들어봤니? 제대로 알고 연말정산 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제도 소개 영상 공개

-문화비 소득공제, 7000만원 이하 근로소득자를 대상으로  도서 구입비, 공연 관람비 및 박물관·미술관 입장료를 최대 100만원 안에서 추가로 소득공제 -2021년 1월부터 종이 신문 구독료 포함 예

culturetoday.net

 

 

서울시 소재 국립문화예술시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8일부터 올스톱!

박물관·미술관·도서관 9곳 휴관, 공연장 8곳 및 국립예술단체 7개 서울공연 중단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8일부터 18일까지 [컬처투데이=조은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8

culturetoday.net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용역 운용지침서 배포

문화예술용역의 범위, 유형, 사례 및 예술인 고용보험 적용절차 등 안내 [컬처투데이=조은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7일, ‘문화예술용역 운용지침서’ 배포를 시작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

culturetoday.net

 

 

12월 '서울미래유산'에 한남대교·동대문 종합시장·시(詩) 왕십리 선정

[컬처투데이=김수현 기자] 서울시가 12월의 미래유산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서울시 '12월의 미래유산'에는 강남 개발 시대의 상징인 ‘한남대교’, 동양 최대 규모의 의류 시장으로 출범한

culturetoday.net

 

 

연극인 맞춤 일자리 매칭 앱 ‘예술인JOB’ 출시

‘예술인JOB’ 연극인이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게 ‘일자리’ 찾는다 연극인을 위한 일자리 매칭 플랫폼 예술인JOB 11월 16일 시범운영 시작 연극계 일자리 환경을 고려, 다양한 직군 카테고

culturetoday.net

반응형

댓글